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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거리 마다 등장한 전기로 가는 오토바이가 쉽게 눈에 띈다. 최근 공유 자전거 사업으로 크게 성공한 ‘모바이크(mobike)’ 측이 모터바이크라는 전동오토바이 공유를 본격화 한 것이다.
눈여겨 볼 점은 공유를 확산하고 있는 모터바이크가 전기를 주요 에너지로 사용하는 전동오토바이라는 점이다.
지금껏 널리 활용됐던 휘발유나 가스 등을 이용하는 대신 배기가스 방출이 없는 전기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자녀 등하교 시 이용하는 주요 이동수단 역시 전기로 가는 자동차가 대부분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2인용 소형 전기 자동차는 중국에 거주하는 한국인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유행이다.
또 이 같은 형태는 베이징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전동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주로 택배 배달원들이 사용하는 택배 전용 삼륜차 역시 이 일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전기를 활용한 삼륜차다.
중국 최대 규모의 유통 전문업체는 물론 현지의 상당수 택배 업체에서 해당 전동기를 활용해 제품을 전국으로 배달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연평균 택배 배달 물량이 무려 300억 건에 달하는 중국에서 전기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택배 전용 삼륜차의 보급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이 이 분야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중국 내 택배 시장의 규모는 매년 40% 이상 고공 성장 중이다.
이와 관련 중국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자동차 3000만대를 추가로 상용화하고 그 가운데 약 200만대를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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