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부 출신이 1천억 기업가로…

by 벼룩시장01 posted Sep 12,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미동부 최대 생활정보지 벼룩시장
뉴욕 생활정보 중고물품 중고차량 생활잡화 구인 구직 취업정보 일자리 정보 물물교환 중고장터 부동산 하숙 민박 쉐어 게스트하우스 렌트
---------------------------------------------------------------------------------------------------------

'야놀자'의 고속성장…5년 후 1조 목표
이수진 대표가 인터넷카페에서 시작해
910억 투자유치…직원 350명 비젼강해
 

청소부.jpg

 

스마트폰 대중화로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국내 숙박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경쟁도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산업이 활성화 되면서 투자도 활발히 이뤄졌고, 경쟁사 간 마케팅 전쟁도 치열하게 벌어졌다.
덕분에 이제는 호텔뿐 아니라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형태의 숙박을 사용자들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살펴보고 비교하고 예약과 결제를 한 번에 할 수 있게 됐다.
이렇게 커진 한국의 모텔 시장규모는 약 15조원에 달한다. 호텔과 게스트하우스까지 합친 숙박시장 규모는 20조원을 넘어선다.
올해 창업 12년이 된 ‘야놀자’는 국내 숙박 O2O 시장을 선도하는 강소기업이다. 숙박 시설을 ‘자는 곳’에서 ‘노는 곳’으로 바꾸는 데 많은 비용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야놀자는 호텔,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뿐 아니라 해외 숙소까지 모든 숙박 유형에 대한 예약 서비스와 관련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직접 숙박 프랜차이즈 사업도 전개, 전국에 127개의 직영점과 가맹점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매출(682억원)이 전년 대비 86.3% 증가하는 등 빠른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올해 1천억원 이상의 매출 달성을 앞두고 있다.

이수진 야놀자 대표(사진)는 5년 뒤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국내 숙박 O2O 사업뿐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야놀자 서비스와 기술력을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구글트렌드 분석 결과 야놀자는 지난 7월 한 달 간 모바일 통합 ‘키워드 조회수’ 및 숙박 O2O 분야 ‘관심도’ 지수 1위를 차지했다. 에어비앤비&호텔스컴바인, 하나투어, 호텔스닷컴, 인터파크투어 등을 따돌렸다.
또 야놀자는 모바일 리서치 기업 오픈서베이의 ‘O2O 서비스 이용 트렌드 리포트 2017’에서 숙박 O2O 주사용앱 1위에 선정돼 여기어때, 호텔스컴바인, 호텔스닷컴 등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야놀자는 이수진 대표가 모텔 청소부로 시작해 일군 회사다. 2005년 자본금 5천만원을 갖고 숙박공급자들을 위한 구인, 부동산 정보 온라인 커뮤니티로 출발해, 소비자들에게 숙박정보를 제공하고 업주들에게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숙박업소 이용후기 카페를 인수 받아 사업을 전개해 나갔다.
그리고 2010년부터 모텔과 같은 중소형 숙박에 예약시스템을 도입하는 작업에 착수했으나, 호텔과 달리, 길을 걷다 가까운 숙박업소에 들어가는 모텔 이용 행태를 바꾸기까지 오랜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
야놀자는 업계 최초로 당일 예약 시스템을 오픈했으나, 활성화되기 시작한 건 이제 겨우 2년 남짓이다. 이제 많은 고객들이 호텔뿐 아니라 모텔이나 펜션 등을 찾을 때 야놀자와 같은 숙박 O2O 서비스를 통해 당일 예약, 미리 예약, 연박 등의 서비스를 쉽게 이용한다.
이 가운데 야놀자는 모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직원들이 직접 가맹점을 찾아가 몰래카메라 설치 여부를 조사해 ‘몰카 안심존’을 지정하고, 청결하고 건전한 숙박 시설 조성을 위해 많은 예산과 인력을 투입했다.
성인방송 없는 모텔을 직접 만드는가 하면, 이용자들이 방 안에서 휴식과 안정을 취하고 놀 수 있도록 다양한 테마의 숙박 시설을 만들기도 했다. 최근에는 중소형 호텔 가맹점에 가상현실(VR) 콘텐츠(게임)를 제공함으로써 숙소를 놀이공간으로 바꾸는 데 힘을 썼다.
현재 야놀자의 대표적인 온라인 서비스로는 ‘야놀자’, ‘야놀자 펜션’, ‘호텔나우’ 등 O2O 기반의 숙박 예약 서비스가 있다. 누적 가입자 수는 765만 명으로, 모바일 앱 총 누적 다운로드 수는 1천800만에 달한다.
이중 야놀자 서비스는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 해외민박과 같은 중소형 숙박시설부터 특급호텔까지 모든 유형의 숙박 시설에 대한 정보 확인 및 예약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 지역별 이벤트와 여행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오프라인 서비스는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회사는 지난 2011년 숙박 프랜차이즈 ‘야놀자 프랜차이즈’를 출범 시켰다. 다양한 숙박 마케팅 경험과 위탁, 직영 숙박 업체 공사 및 운영 노하우를 토대로 ‘호텔야자’, ‘호텔얌’. ‘에이 치에비뉴’ 등 세 가지 콘셉트에 특화된 숙박 브랜드를 선보였다. 회사는 현재 전국 127개 프랜차이즈 직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단순히 소모성 자재를 대량 구매해 싸게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1년 간 약 3천개 이상의 객실과 230만 명 이상의 투숙객을 연구 분석해 자체 객실 용품 브랜드 ‘좋은숙박연구소’를 내놓은 것이 특징이다. 칫솔, 치약, 세안제 등 작은 품목까지 엄선해 가성비를 높였다.
야놀자의 또 다른 사업은 교육이다. 2015년 4월 야놀자 평생교육원을 신설, 지난해 1월 중소형 숙박 분야 최초로 평생교육원 설립 인가를 받았다. 이후 회사는 ‘중소형 호텔 창업 과정’, ‘룸메이드 양성 과정’, ‘숙박업 전문가 특강’, ‘숙박업 리모델링 심화 과정’ 등을 운영하며 숙박업 관련 인재 양성과 검증된 인력 공급에 힘쓰고 있다. 또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난 6월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이 이끄는 국내 사모펀드로부터 600억원 투자를 유치한 야놀자는 현재까지 총 910억원 투자금을 모았다.
야놀자는 350여 명에 달하는 직원들이 즐겁게 근무할 수 있는 사내 분위기와 복지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수진 대표는 “5년 뒤쯤엔 매출 1조를 달성하고 이용자들이 알게 모르게 재미있고 설레는 회사가 되고 싶다”고 설명했다.



---------------------------------------------------------------------------------------------------------
유익한 생활정보가 한곳에.
뉴욕 생활정보 중고물품 중고차량 생활잡화 구인 구직 취업정보 일자리 정보 물물교환 중고장터 부동산 하숙 민박 쉐어 게스트하우스 렌트
---------------------------------------------------------------------------------------------------------



Articles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