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권호 칼럼 - 당신은 당신의 삶에 만족하십니까?

by 벼룩시장 posted Feb 29, 2020

 

우리는 학교를 초등학교부터 대학 졸업할 때까지 12년을 다닙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돈에 대해서는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와 돈을 벌면서 그때부터 배워왔습니다. 그런데 그걸 배우지는 않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그 방법으로 돈을 모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자가 되는 방법을 배운 사람은 계속 부자가 되어 부자로 살고, 가난한 사람은 가난한 사고방식으로 살기 때문에 부자 되기 힘든 겁니다. 가난한 부모가 가르쳐주는 돈에 대한 방법은 돈을 아끼는 방법뿐이었죠. 그러나 세상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서 쇼핑몰을 갖고, 돈을 쓰면서 벌 수 있는 그런 방법이 나왔습니다.

그 다음에 우리가 풀지 못하는 숙제는 직장과 사업체입니다. 직장과 사업체의 마지막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잘못되면 결국은 늙고 병들어서 노인 아파트를 가는게 꿈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자동차는 스페어타이어가 있지만, 인생은 스페어타이어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멀리 있는 것은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뭔가를 시도하는 것에 대단히 부정적입니다. 해결책도 없으면서 시간이 오래 지나면 해결이 될 거라고 믿는 그런 착각 속에 산다는 거죠. 지금 당신의 수입은 얼마입니까? 지금 버는 돈으로 미래가 해결됩니까? 그 돈으로 미래가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 대개 다 알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어떤 대책이 없으면서도 사람들은 자신에게 관대한 것이 문제입니다. 미래는 내가 살아가야 할 현실입니다. 그런데 현재는 어렵고 살기 힘들지만, 그냥 살다 보면 10년 후~20년 후에 잘 살게 될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이 위험을 키우는 거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돈이 많은 사람들을 폄하합니다. 부자를 미워합니다. 이렇게 해가지고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부자를 부러워하고, 부자가 하는 방법을 따라 가려고 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부자가 아니꼽고, 치사하다고 부자와 떨어져서 혼자서 살면 절대 부자가 살 수 없습니다. 부자들은 부러워하면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시스템을 만들어야 됩니다. 아니면 부자가 되는 시스템 속에 들어가면 됩니다.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있는 시스템 가지고 있습니까? 아니면 지금 부자가 되는 시스템이 들어가 있습니까?  이 두 가지가 아니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회를 잡아야 되는데 그 기회를 나에게 맞추려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회를 나에게 맞춰서는 절대 성공을 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기회에 맞추는 겁니다.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라면 기회에 나를 맞춰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기회가 오기 전에 미리 내 능력을 키워야 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적에 맞지 않는다고 거부합니다. 적성을 따라가면 돈을 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좋아하는 것을 취미로 갖고 내가 좋아하는 옷을 사고 내가 좋아하는 신발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내가 주인일 때 할 수 있는 것이지, 내가 필요한 만큼의 돈을 벌기 위해서는 작성을 바꿔서라도 기회를 잡아야 되는 것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적성에 맞는 직장을 찾아 큰 기회를 잡으려고 합니다. 기회를 잡으려면 좁쌀만 한 나를 주먹만큼 키워야 되는 겁니다.

내가 직장에 들어가서 면접을 보는데 나한테 "적성에 맞는 일자리 주십시오" 하면 직장에서 주겠습니까? 너 같은 사람 필요 없어! 라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기회와 적성을 혼돈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현재 하고 있는 일과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이 미래의 내 인생의 정답인가를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자신이 없는 사람은 가까운 사람들한테 물어 봅니다. 그렇지만 가까운 사람이 나에게 조언해 준다고 해도 돈을 주는 게 아닙니다. 그런데 정말 좋은 정보를 포장지가 지저분한 종이에 싸서 준다면 사람들은 거들떠 보지도 않겠죠. 하지만 믿을 만한 사람이 주는 포장지가 제정한 지저분하더라도 열어 봅니다 그래서 그 기회를 손에 잡을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살기 위해서는 충분한 돈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사람이 돈 벌기 싫어하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그러나 돈을 벌려면 일을 해서 벌던지 자본을 가지고 돈을 벌든지 두 가지 중에 하나입니다.

없는 사람은 일을 해서 돈을 버는데, 누가 일을 해서 버는 사람한테 돈을 많이 줍니까? 먹고 살 정도 밖에 안 주죠. 먹고 살 정도밖에 안 되는 돈을 가지고 모아서 어떻게 부자가 뵙니까? 그래서 저는 제안을 하나 드립니다. 돈을 쓰면서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으라고요.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시라는 거죠.  다른 사람들은 당신에게 도움도 안 주면서 말로만 간섭합니다. 그 사람들에게 휘둘리면 안 됩니다. 제가 제시하는 방법은 우리는 평생을 쇼핑을 하면서 삽니다. 그러나 나만의 쇼핑몰을 가지고 검증된 제품을 내가 싸게 쓰고, 또 그 싸게 사는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거죠. 그래서 같이 쓰면서 같이 돈을 버는 겁니다. 쉬운 일이 있고 어려운 일이 있는데 어떤 일이든지 성공이라는 길을 가려면 어려움이 닥칩니다.

처음에 어려우면 나중에 쉽고, 처음에 쉬우면 나중에 어렵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저마다 고난의 터널 있는데 그것을 꼭 통과해야 성공할 수가 있습니다. 터널이 두려워서 산을 넘으려면 더 힘듭니다. 그러나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멘토링과 코칭입니다. 학교로 말하면 선생이죠. 선생을 잘 만나면 크게 어려움 없이 터널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실패자들이 엄청 많습니다. 실패자들의 공통점은 확률을 보고 투자를 하거나 직장을 찾는다는 겁니다.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은 어려워도 가능성을 보고 선택을 하고 일합니다. 확률은 자기 하기 나름입니다.

자기 노력은 빼고 남이 한 그 노력의 비율로 성공했다고 해서 자기가 성공하는 게 아닙니다. 성공의 가능성은 내가 노력하면 할 수 있는 일을 선택을 하고 노력했을 때 성공으로 갈 확률이 높은 거죠. 다른 사람의 확률은 나한테 별 도움이 안 됩니다. 키가 170cm의 사람이 했던 일을 키가 150cm의 사람에게 적용을 하면 할 수 없는 일이 분명 있죠. 그걸 생각을 못하는 거죠. 그래서 그 사람에게 맞는 솔루션이 필요한 겁니다. 그 해법은 10, 20년 전에 준비를 해야 되는 겁니다. 

그 미래를 위해서 준비하는 것은 지금의 직장과 비즈니스와 관계가 있죠. 얼마든 당장에 나오는 수입이 10, 20년 후에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느냐 그게 중요합니다. 그런데, 또 하나는 직장이나 사업이 앞으로 사라지는 것이 많아집니다. 이유는 인터넷과 경쟁하는 사업이나 인공지능과 로봇이 할 수 있는 사업이나 직장입니다. 직장이나 사업을 그만둘 때는 수입이 없는 거죠. 문제는 그 후에 삶입니다. 수입이 꾸준히 나오려면 자산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일반적인 방식 사고방식으로 자산을 모으는 방법이 있고 특별한 방법으로 자산을 모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데 이 특별한 방법으로 자산을 모으는 방법을 주변 사람들이 잘 모르고 비아냥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들을 눈치 보며 는 절대로 미래를 보장받을 수가 없죠. 왜냐면 지금 버는 수입으로 미래를 살아가는 데 충분한 저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남의 눈치만 보다 보면 시간만 보내고 기회를 놓치고 결국은 노후에 홈리스가 되는 거죠. 이런 것들은 대학에서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현재 수입이 괜찮으면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라고 믿고, 현실에 안주하는 그런 게 있습니다. 주변 사람을 닮아가는 거죠. 주변 사람이 놀러 다니면 나도 놀러 다니고 싶은 거고 주변 사람이 고급차를 사면 고급차를 사고 싶고 주변 사람이 집을 큰 집을 사면 나도 큰 집을 사고 싶은데, 그러면서 미래를 깎아 먹는 거죠. 우리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결정을 해야 합니다. 주변에 친구들이 진짜 친구인지 아닌지 알 수가 없습니다.

진짜 친구를 가려내야 합니다. 내가 어떤 일을 시작을 한다면 좋은 일이라면 친구라면 도와주어야 하고, 또 아니면 말려야 되는 겁니다. 말리지도 않고 도와주지 않는다면 친구를 정리할 결단이 필요한 것입니다. 좋은 친구가 있으면 사람이 삶이 정말 즐겁습니다. 나쁜 친구들은 내게 어려움이 닥친다 그러면 그냥 떠나 버립니다. 때문에 좋은 친구를 가려서 사귀는 게 중요합니다. 나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낸다면 얼마나 시간이 아깝습니까?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가난한 사람은 돈이 머리 속에 있고, 부자는 돈이 통장에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삶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전통적인 가난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인터넷이 당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무엇이 나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가 심각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합 인터넷 쇼핑몰을 활용하여 돈과 시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면 말입니다.

 



  1. 크레딧 칼럼 A~Z - 부정적인 내용(Negative Case)만 정리(Remove)되면 크레딧교정은 끝난다?

    Date2020.03.16 By벼룩시장 Views3949
    Read More
  2. 노권호 칼럼 - 말과 사람이 경주를 한다면?

    Date2020.03.15 By벼룩시장 Views3903
    Read More
  3. 노권호 칼럼 - 5년후의 삶을 생각해 보셨나요?

    Date2020.03.11 By벼룩시장 Views3973
    Read More
  4. 크레딧 교정 A~Z - 아주 지독하고 끈질긴 크레딧전문가(Credit Consultant)를 만나야하는 까닭은?

    Date2020.03.11 By벼룩시장 Views4042
    Read More
  5. 노권호 칼럼 - 현대는 실버사회

    Date2020.03.07 By벼룩시장 Views4075
    Read More
  6. 크레딧교정 A~Z - (경제적으로)여의치않은 상황에서 시작한 크레딧 교정, 약 보다는 독이 되는 까닭은?

    Date2020.03.07 By벼룩시장 Views4214
    Read More
  7. 노권호 칼럼 - 노력보다 선택이 중요하다

    Date2020.03.02 By벼룩시장 Views4137
    Read More
  8. 크레딧 교정 A~Z - 종합병원(General Hospital)과 동네의원(Local Clinic), 어느 쪽으로 가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까요?

    Date2020.03.02 By벼룩시장 Views3803
    Read More
  9. 노권호 칼럼 - 당신은 현재 직업, 사업에 만족하십니까?

    Date2020.03.02 By벼룩시장 Views3795
    Read More
  10. 노권호 칼럼 - 당신은 당신의 삶에 만족하십니까?

    Date2020.02.29 By벼룩시장 Views4157
    Read More
  11. 나이 들수록 '회색빛'의 연속…화내면 손해, 분노 관리해야

    Date2020.02.10 By벼룩시장 Views4457 file
    Read More
  12. 내 마음의 평정심을 되찾는 법…신체 감각 집중하기

    Date2020.02.05 By벼룩시장 Views4583 file
    Read More
  13. 100세 시대 맞아서 각자의 인생 준비해야…개인은 여생 설계를

    Date2020.01.28 By벼룩시장 Views4614 file
    Read More
  14. [기고문] 공산 마취에서 깨어나는 대한민국

    Date2020.01.27 By벼룩시장 Views4116 file
    Read More
  15. [기고문] 우리의 책임

    Date2020.01.21 By벼룩시장 Views4018 file
    Read More
  16. [기고문] 고국 대한민국을 바라보며…(2)

    Date2020.01.20 By벼룩시장 Views4285
    Read More
  17. [기고문] 고국 대한민국을 바라보며…(1)

    Date2020.01.14 By벼룩시장 Views3994 file
    Read More
  18. 크레딧 교정 A~Z - '맞춤양복'(Customized Service)과 크레딧교정은 닮은 꼴!

    Date2019.12.28 By벼룩시장 Views4269 file
    Read More
  19. 크레딧 교정 A~Z - 싼맛에 무턱대고 크레딧교정을 시작한 이후, 벌어지는 불행한 사건들! (비현실적, 비상식적인 유혹에 절대 속아 넘어가지 마세요.)

    Date2019.12.24 By벼룩시장 Views4404 file
    Read More
  20. 크레딧 교정 A~Z -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The Devil is in the Detail.) 크레딧교정+복원에서는 더욱 더 그렇습니다.

    Date2019.12.23 By벼룩시장 Views4238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 3 4 5 6 7 8 9 10 11 Next
/ 11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